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모음

코피가 멈추지 않을때 어떻게할까

by '''''''''' 2020. 12. 22.

간혹 몸이 안 좋거나 다른 이유로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당황스럽기도 하고 병원에 가야 할지 고민하게 되겠죠.

그래서 이번에는 코피가 멈추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되는지,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았으니 이 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코피가 너무 자주난다면

 

코피가 나는 이유는?

 

코피가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에요. 그중에는 외상으로 인해서 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혈관이 모여있는 코 앞쪽에서 출혈이 생기는 것이죠.

하지만 외부의 충격으로인해서 나는 것이 아니라면 비강 뒤쪽에서 혈관이 터진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코피가 멈추지 않고 출혈량이 많은 것이 특징이에요.

먼저 코피가 나는 이유는 무엇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 코를 세게 풀거나 손가락으로 콧속을 후비는경우
  • 콧속이 너무 건조한 경우
  • 고혈압으로 혈압이 상승한 경우
  • 간질환이 있는 경우
  • 비중격 만곡증
  • 혈소판 감소증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서 코피가 나고는 합니다. 하지만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가 문제인 거죠.

 

 

 

건조한 환경

 

코피가 오랫동안 멈추지 않는 이유

 

여기서 생소한 것은 비중격 만곡증이라는 것일 텐데요, 비중격(좌우 코를 가르는 콧속 중앙부의 반듯한 벽) 이 휘어져서 코막힘과 수면장애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혈소판 감소증은 백혈병이나 혈우병 등이 해당이 됩니다. 이러한 것들은 출혈량이 많은 편입니다.

 

혈소판

 

이렇게 코피가 나는 이유는 간단한 문제도 있지만 코피가 멈추지 않는 것이 15분 이상 계속 유지되는 증상이 잦다면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간이 좋지 않아서 혈액응고인자가 충분하지 못하여 지혈이 잘 되지 않아서 코피가 멈추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혈압이 높아서 코피가 멈추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술을 너무 자주 먹거나 하는 분들 있으시죠? 간도 안 좋아지고 혈압도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분들은 술을 줄이고 종합영양제나 간 기능을 향상해주는 건강보조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될지 알아볼까요?

 

 

 

 

코피 멈추는 방법

 

일단 지혈을 하는 게 중요하니까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해요. 간혹 잘못된 정보가 많이 보이는데요, 제가 열심히 알아본 결과는 이렇습니다.

 

 

코를 지압해주기

 

먼저 제일 첫 번째로 해야 할 것은 엄지와 검지로 코를 압박해줍니다. 그리고 고개를 뒤로 젖히는 분들이 있는데 그러면 안됩니다.

피가 코 뒤로 넘어가지 않도록 목을 약간 앞쪽으로 숙여주세요. 또한 머리가 심장보다 높게 있어야 합니다. 앉아있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찜질

 

얼음이 없다면 차가운 물통 같은 것으로 살짝 대주는 것도 좋습니다. 너무 찜질하듯이 세게 문지르면 오히려 자극이 돼서 코피가 더 멈추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꼭 하셔야 할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코를 지압해서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멈추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코피가 멈추지 않을때 병원은?

 

물론 여러 가지 이유로 코피가 장시간 멈추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피가 자주 나고 15분 이내로 잘 멈추지 않는다면 병원에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가 장시간 멈추지 않는 원인들을 보면 혈소판 부족과 혈액응고인자가 부족해서 지혈이 잘되지 않거나 혈압이 높아서 그런 것 일 수 있다고 했는데요. 

이런 원인들이 있을 수 있으니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검사를 받도록 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어릴 때는 코피가 정말 많이 났었는데요, 아직도 충격적인 것이 있습니다.

검사를 받았는데 의사 선생님이 "혈소판 수치가 이상하다, 정말 혹시나 백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다른 검사도 해보자"라고 해서 어머니가 심각한 표정으로 바뀌었을 때를 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빈혈이었습니다. 그때 코피가 자주 났었는데 워낙 하루 종일 축구를 하고 밥도 제대로 먹지 않아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 간혹 코피가 날 수는 있지만 만약 코피가 계속 멈추지 않고 자주 난다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그래야 마음이 편할 것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