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모음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와 질환

by '''''''''' 2020. 12. 28.

오늘은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라고 검색을 하신 분들을 위해서 소리가 나는 이유와 그에 관련된 질환은 어떤 게 있을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도 앉았다가 일어날때마다 뚝뚝 소리가 나서 혹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해서 관심 있게 알아보았어요! 같이 살펴보도록 할까요?

 

 

무릎에서 뚝뚝 소리 나는 이유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라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보통은 무릎 관절을 싸고 있는 연골 같은 곳에서 마찰을 일으키거나 움직이면서 소리가 나는 경우입니다.

실제로 주위에서 보면 앉았다가 일어나 보라고 해보세요,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사람 생각보다 많아요!

 

 

무릎에서 꼭 소리가 난다고 해서 꼭 질환이 있거나 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무릎 관절염이나 질환이 있을 수도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의사분들도 마찬가지고 소리로만 어떤 질환이 있는지 알아내기란 힘들 거예요.

그런데 중요한 것은 만약 통증이 동반된다면 꼭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은 점점 더 관절 건강이 약해지기 때문에 평소에 관절에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을 먹어주면서 관리하는 게 가장 중요하죠.

사실 여러 가지 질환에 의해서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그런데 과연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시죠? 그럼 하나씩 알아보도록 합시다!

 

 

 

골관절염

 

흔히 퇴행성 관절염이라고도 불리는 골관절염은 관절염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뼈의 관절면을 감싸고 있는 연골이 마모되면서 활액막에 염증이 생기며 변형되는 질환인데요, 무릎의 통증과 함께 뚝뚝 소리가 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 골관절염은 꼭 나이가 든다고 다 걸리는 게 아니라고 합니다. 주원인은 유전적인 것도 있고, 비만, 염증으로 인한 연골 손상이 주된 원인이라고 해요.

통증도 같이 오며 무릎뿐만이 아니라 손가락 마디에도 생기는데 중년 여성분들 중에 손가락에 통증이 생기며 손가락 마디가 굵어진다면 골관절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추벽증후군

 

좀 생소하죠?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라고 검색하신 분들 중에 해당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추벽증후군은 완전하게 무릎을 펴고 구부리지 못하거나 쪼그려 앉을 때 뚝뚝 소리가 꼭 나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추벽증후군 일 수 있습니다.

 

 

추벽증후군은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외상이나 충격 등으로 슬관절이 손상되어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래 추벽이라는 것은 태어나고 나서 퇴화하면서 없어지는데 성인이 돼서도 남아있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이게 시간이 지나도 안 없어져서 압박을 받거나 외상을 입으면 부어오르면서 연골을 손상시키며 통증도 유발한 다 고해요.

참 안타까운 것은 엑스레이나 MRI로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류마티스 많이 들어보셨죠? 관절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활막이라는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여 생기는 질환인데 이건 무릎뿐만이 아니라 모든 관절에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30대가 넘어가는 여성들이 많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원인은 정확하지 않으며 면역체계의 이상 증상으로 염증이 발생한다고 추정만 되고 있다고 해요.

이것 또한 통증과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증상이 있으며 마디가 뻣뻣해지는 게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어떤 한 연구결과에서는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이유로 인해서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보았는데 10명 중 2명꼴로 질환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니 너무 겁부터 먹지 말고 편안 마음으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이 있다고 해도 빨리 발견하고 치료하면 호전될 수 있으니까요~

만약 통증이 있다면 무조건 가보시길 바라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