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모음

멍이 잘드는 이유 정리

by '''''''''' 2020. 11. 23.

안녕하세요 여러분 또다시 월요일입니다. 하지만 오늘도 파이팅해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오늘 이야기해볼 것은 바로 멍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다른 사람보다 어떤 사람들은 멍이 잘 드는 편인 분들이 있을 거예요 개인적으로 저도 그렇고요.

그래서 이번에는 멍이 잘드는 이유들을 정리해보았으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남들보다 멍이 잘 들어서 나쁜 것인지, 문제가 있는 것인지 걱정하시기 전에 천천히 원인들을 살펴보시면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멍이 드는 이유

 

멍이라는 것은 외부의 충격이나 둔탁한 힘 등에 의해서 연부 조직과 근육 등에 손상을 입고 피부에 출혈과 부종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타박상이라고도 하는데요.

운동을 하거나 넘어졌을 때 외부의 충격이 가해지면서 피부 속 세포조직이 파괴되어 속으로 출혈이 생겨서 검푸른색으로 편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남들보다 멍이 잘드는 이유가 있다면 무엇 때문이지 알아보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노화

 

노화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노화라는 단순한 것이 멍이 잘드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가 젊을 때에 비해서 얇아지며 엘라스틴과 콜라겐의 함량이 줄어들면서 멍이 잘 든다고 하네요.

 

 

비타민C 부족

 

비타민C 하는 것 다들 알고 계시죠? 우리 몸의 필수적인 영양소중에 하나인데요, 이 비타민C가 충분하지 않게 되면 멍이 잘드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상처 치유에도 필유한 영양소인데요, 피부 내부에 출혈이 생겨난 것이 멍이므로 치유가 늦어지기도 하며 잘 들 수 있는 것이죠. 평소에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거나 비타민제를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소판의 부족

 

보통 날카로운 것에 베인적이 있으시죠? 그럴 때는 피가 나게 되는데 우리 몸에는 혈소판이라는 것이 이 피를 응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혈소판이 부족하게 되면 멍도 잘 안 없어질 뿐만 아니라 멍이 잘 들게 됩니다.

혈소판은 선천적으로 남들보다 좀 부족한 사람들도 있는데요, 저도 개인적으로 어렸을 때부터 빈혈 같은 것을 자주 겪었었는데요, 이런 분들은 철분제를 사서 드시거나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햇빛을 많이 보는 경우

 

밖에서 일을 하시거나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는 분들은 피부의 미세혈관들이 약해지면서 멍이 잘들 수 있다고 합니다. 손이나 다리에 이렇게 햇빛을 많이 쬐게 되면 멍이 잘들 수 있다고 합니다.

 

 

술을 자주 먹는 사람

 

술을 자주 먹는 사람들은 남들보다 멍이 잘들 수 있습니다. 이 음주로 인해서 간이 나빠지게 되면 혈액응고를 하려면 일단 간에서도 일을 하게 되는데요, 간이 약해지면서 혈액응고도 남들보다 더디고 멍이 잘 들게 됩니다.

술로 인해서 간 기능이 저하되어있는 분들은 술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술로 인해서 멍이 자주 드는 이유가 된다면 몸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멍이 잘드는 이유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몇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저처럼 선척적으로 혈소판이 조금 부족하거나, 지나친 음주를 하거나 비타민이 부족한 경우에는 남들보다 멍이 잘 들 수 있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