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모음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 3가지

by '''''''''' 2020. 11. 21.

백태가 없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백태가 많냐 적냐의 차이일 것입니다. 평소에 입안이 텁텁하고 구취가 좀 나는 분들이라면 요인이 여러겠지만 그중에 하나는 혀 위에 쌓인 백태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과연 왜 생기는것인지, 어떻게 하면 쉽게 없앨 수 있는지 알아보았으니 참고하셔서 깨끗한 혀를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백태가 생기는 이유

 

백태라는 것은 혀 위에 눈처럼 하얗게 쌓인 음식물이나 여러가지 세균 및 이물질에 의해서 생기는 것입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생기는 것인데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백태가 잘 생기기고하고 덜 생기기도 합니다.

혀에 백태가 생기면 외관상 보기도 좋지 않고 입냄새가 날 수 있으며 심하면 질병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먼저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부족한 양치질

 

양치를 할 때는 이를 구석구석 잘 닦지만 혀를 안 닦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구역질이 난다는 이유도 있을 것이고, 버릇이 안 들어서 그런 분들도 있는데요 혀도 잘 닦아주어야 합니다.

양치질을 하면서 칫솔을 뒷부분이나 혀클리너를 이용해서 혀를 닦아주어야 음식을 먹거나 생활을 하면서 쌓였던 백태를 없앨 수 있습니다. 생기는 것은 당연하나 관리의 차이로 백태가 많이 쌓여있을 수 있어요.

 

 

입속 건조함

 

비염이 있거나 수면중에 입을 벌리고 자는 분들은 코가 아닌 입으로 숨을 쉬는 분이 많습니다. 구강 안쪽이 건조할 때는 자연스럽게 백태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평소에 물을 자주 마셔주거나 비염을 치료하고 입이 아닌 코로 숨을 쉬는 습관과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혹시 자신이 비염이 있거나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강 칸디다증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중에는 생활습관이 아닌 질환에 의해서 백태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을 구강 칸디다증이라고 하는데요, 입안의 진균류가 구강점막에서 증식하면서 입안에서 세균이 증식하는 것입니다.

이 칸디다증이라는 것은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발병이 되며 면역력이 약한 유아나 노인분들이 많이 걸린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서 혀에 백태가 많이 쌓이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혀 관리를 어떻게 해야 좋은지 같이 한번 살펴볼까요?

 

 

혀 관리법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심미적으로도 남들에게 좀 부끄럽고 입냄새의 원인이라고 하니 건강한 혀관리를 하면서 백태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방법들만 실천하셔도 깨긋한 혀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양치할 때 혀 같이 닦기
  • 물을 많이 마시기
  • 담배 끊기
  • 혀클리너 이용하기
  • 코로 숨쉬기

 

이런 것들로 인해서 혀 백태를 없앨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양치할 때 혀를 잘 닦아주는 것입니다. 또한 입이 아닌 코로 숨을 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서 입안이 건조하지 않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오늘은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와 어떻게 하면 건강한 혀 관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